세종시교육청, 세종 지역 탐방을 통한 교수·학습 역량강화 직무연수

문화·교육 > 2022-09-24 16:39:30

지역 연계 교육과정 수립 및 운영 역량 강화로 학교 내 창의적인 교육과정 운영
학생용 지역사 교재「함께 떠나는 지역사 여행」 활용 지역 이해 능력 제고

【세종파라미 박은주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은 23일부터 24일까지 세종 지역 중등교사 20여 명을 대상으로 ‘2022 세종 지역 탐방을 통한 교수·학습 역량 강화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직무연수 모습 

 

이번 연수는 세종 지역 중등 교사들의 지역 이해도를 높이고 지역과 연계한 창의적인 교육과정을 설계 운영할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기획됐다.


연수 주요 내용은 지역 이해의 필요성과 지역 연계 교육과정 운영, 중‧고등학교 지역 연계 교과 수업 및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사례 공유 등이다.


연수 첫날은 창의적인 지역 연계 교육과정에 대한 강의, 둘째 날은 지역 역사 유적지 현장 답사로 진행됐다.


특히 세종 학생용 지역사 교재 함께 떠나는 세종 지역사 여행을 활용한 ▲중학교 수업 및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사례(세종중 교사 최미선) ▲중3 진로집중학기 지역사 활용 수업사례(종촌중 교사 김상미) ▲전문교과 연계 고등학교 수업 및 사제동행 역사동아리 활동 사례(장영실고 교사 서명원) 등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연수 과정을 구성‧운영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교사는 “세종 지역에 첫 발령을 받아 새로운 도시 세종에 대해 모르는 것이 많았는데, 연수를 통해 세종의 숨은 이야기들을 찾은 느낌이다”라며, “우리 아이들이 깊게 공감할 수 있는 이야기들로 다양한 수업과 활동에 적용해 볼 수 있는 아이디어가 생겼다”라고 말했다.


김성미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학교 현장에서 아이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내 주변 마을 이야기들로 창의적인 교육과정이 실현될 수 있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중등교사의 교육과정 기획 및 운영 역량 강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박은주 기자 / silver5195@hanmail.net

기사 댓글 0기사 댓글 펴기

작성자 비밀번호 스팸방지 문자입력 captcha img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