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공모사업에 비수도권 지역가점 줘야”

정치·사회 > 2021-05-26 16:30:03

허태정 시장, 충청권 민관정 협의회, 충청권 상생발전 포럼 건의..
국회세종의사당 건립과 충청권 메가시티 전략 모색..

【세종파라미 김태현 기자】 

허태정 시장이 26일 오후 개최된 '충청권 상생발전 포럼'에 참석하여, 지역균형 발전과 행정수도 완성 의견을 강력히 내세웠다.


허태정 시장은 이 자리에서 "우리 대전시의 k-바이오랩 허브 유치사업과 같이, 현재 국가 공모사업에서 비수도권 지역은 서울 수도권에 비해 힘과 재정 기반 등 어려운 현실인 바, 공모사업 평가시 국가 균형 가점을 주어 공정한 경쟁을 위한 제도 도입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또한, 허시장은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서는 국회 의사당 뿐 아니라 청와대까지 이전되어야 한다며 대전과 세종이 하나되어 함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했다.


이와 더불어, 허태정 시장은 "국가 균형 발전을 위해 대전과 충남이 혁신도시로 지정됐으나 기관이전에 진척이 없는 상황으로,  혁신도시 시즌2가 올해 안으로 추진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국회세종의사당 건립과 충청권 메가시티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개최된 '충청권 상생발전 포럼'은 '행정수도 완성 및 국가균형발전 충청권 민·관·정 협의회'가 주최하고, 세종시, 세종시 국가균형발전지원센터,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가 주관했다.


포럼 1부에서는 국회법 신속처리를 위한 퍼포먼스에 이어서, 2부에서는 18대 환경부 장관을 역임한 조명래 교수가 '국회세종의사당 건립과 행정수도 완성과제'를 주제로, LH토지주택연구원의 황희연 원장이 '국회세종의사당 건립과 메가시티'라는 주제로 발제하였고, 패널들의 토론이 이어졌다.


'충청권 상생발전 포럼'은 코로나 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고자 온라인 생중계(인터넷 주소창 http://bit.ly/충청권상생발전포럼 입력 또는 유튜브에서 '행수tv' 검색)로 진행됐다.


충청권 민·관·정 협의회는 작년 9월, 행정수도 완성과 국가균형발전을 목표로 상호 연대·협력하고자 출범했으며, 이번 포럼이 협의회의 첫 공식 행보이다. 


김태현 기자 / silver5195@hanmail.net

기사 댓글 0기사 댓글 펴기

작성자 비밀번호 스팸방지 문자입력 captcha img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