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신풍면 현안 유구천 제방길 조성 및 농업부산물 파쇄 지원사업 확대 논의..

정치·사회 > 2021-08-28 15:25:45

【세종파라미 박은주 기자】 

공주시(시장 김정섭)는 지난 26일 신풍 테마파크에서 열린 마을발전 토론회에서 유구천을 활용한 아름다운 제방길 조성 등 지역 현안을 논의했다.

  

 


강후식 이장단협의회장은 제안 설명을 통해 신풍에서 유구색동수국정원까지 이어지는 제방도로를 잘 활용하면 신풍 테마파크 등과 연계, 품격 있고 아름다운 걷기 코스가 탄생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야간에도 산책로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친환경 태양광 가로등을 설치해줄 것과 타 지역과 차별화된 색다른 꽃길 조성을 건의했다. 


이어 제방길 끝자락에 맨발로 걸을 수 있는 황토길을 조성해 주민의 건강한 기운과 여가를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신풍면의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개발하자고 덧붙였다. 


양정덕 주민자치회 사무국장은 제방도로를 이용하는 주민들을 위한 편의시설 확충과 함께 지역 농수산물 판매를 위한 주말 직거래장터 운영 등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김정태 경제도시국장은 가로등 설치 부분에 대해 태양광 가로등은 장점도 있는 반면 유지 관리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일반 가로등과 교차 설치하는 방안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또한, 꽃길 조성 부분은 제방의 목적과 안전성을 훼손하지 않는다는 전제 하에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 반면, 황토길 조성 건은 농기계와 차량 통행 부분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며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김정섭 시장은 가로등 설치나 황토길 조성, 편의시설 구축 등의 필요성에 공감을 표하고 단계별로 우선순위를 선정해 차차 추진해 나가자고 밝혔다. 


두 번째 토론 주제인 농업부산물 파쇄 지원사업과 관련해 심봉구 새마을협의회장은 농업부산물 파쇄 지원은 농업부산물 처리 비용 절감, 불법 소각행위 방지, 미세먼지 저감 등 1석 3조의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파쇄기를 이용하려면 장비를 직접 운반하거나 부산물을 싣고 가야하는 상황이라며 인력 충원 등을 통해 찾아가는 서비스를 적극 추진해 달라고 요청했다. 


심규덕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마을에서 공동으로 농업부산물 파쇄할 때 무상으로 지원하고 있는 만큼 이를 적극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정섭 시장은 개별 농가별로 농업부산물을 처리하는데 애로점이 있는 만큼 신풍면에서 올 농한기에 시범적으로 공동 파쇄하는 캠페인을 도입해 보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날 토론에서는 ▲신풍 테마파크 조성에 따른 지역상생 발전 도모 ▲선학리 지게놀이(무형문화재) 보존 ▲김치체험관 활성화 등 신풍면 5대 발전과제를 놓고도 머리를 맞댔다. 


김 시장은 “지역에서 중요한 발전과제를 도출해 해법을 논의하며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밝히고, “조만간 열리는 주민총회에서도 충분한 논의를 거쳐 의견을 모아주시면 내년도 예산 편성과정에 적극 반영토록 신경쓰겠다”고 말했다.

박은주 기자 / silver5195@hanmail.net

기사 댓글 0기사 댓글 펴기

작성자 비밀번호 스팸방지 문자입력 captcha img 등록